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현실적인 재테크 핵심은 허상버리기와 현재분석

현실적인 재테크를 하려고 한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많은 사람들은 자가투자를 시작하면서 꿈꾸는 이상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목표라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은 허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목표가 이루어졌다면 그것은 목표가 아닌 현재가 되어버립니다.

 

자가투자를 하면서 목표는 매우 중요하며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자가투자를 시작하면서 목표를 세우는 단계에서부터 몇 단계를 빼놓게 되면서 결국 목표로 했던 지점에 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실천까지 하는데 목표지점에 왜? 도달하지 못할까요?

이 근본적인 질문을 스스로 던지면서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이미 절반의 성공은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이유는 실천을 함에도 불구하고 목표지점에 도달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헤치기 때문에 결국 달성 가능한 목표에 근접해서 세우게 됩니다.

달성할 수 없는 목표는 사실상 허울 좋은 이상향일뿐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계적 목표를 세워서 점진적으로 난관을 돌파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지만 달성할 수 없는 목표만을 세워놓고 꿈은 크게 가져야 한다며 자기 위안을 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이롭지 못합니다.

 

꿈과 목표를 헛갈리지 말아야 재테크는 성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꿈과 목표를 헛갈리는 순간 재테크는 이룰 수 없는 꿈을 향해 도전하는 무의미한 행동과 결정에 지나지 않습니다.

 

자신이 이룰수도 없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한다면 대단한 정신력이 필요하던가 아니면 처음부터 그냥 한번 도전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가지는 것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현실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립하는게 중요합니다.

 

목표는 내가 도달해야 할 지점으로써 해당 지점에 도달하면 그 보다 앞선 지점을 설립하면 됩니다.

 

이러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지금 그리고 현재를 잘 파악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1000만원을 모으려고 목표를 세운다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 나와야 합니다.

매달 10만원씩 성실히 모아서 1년안에 1000만원을 만들겠다는 것은 허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매달 83만원씩 이자율 1.5% 적금에 가입해서 12개월 동안 1000만원을 모으겠다는 것은 달성가능한 목표입니다.

 

어떤것이 꿈이며 어떤것이 가장 구체적이며 달성가능한 것인지 굳이 입아프게 이야기하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야기 드린 부분은 세후 수령액을 봤을때 목표금액을 넘어서며 실제 저정도 되는 이자율을 가진 금융상품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계산기만 두들겨서 나오는 수치만을 맹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스스로가 달성가능하다고 느끼는 목표를 향해서 정진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더욱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현실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허상을 버리고 자신의 지금을 받아들이면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계획은 현재를 바탕으로 철저하게 예상하며 갖가지 일상 생활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잊어서는 안됩니다.

허상을 쫒는 일을 버릴 수 있다면 그 다음으로는 현재를 제대로 바라보고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명확한 자료를 본인이 제일 잘 알아야하고 늘 갱신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도 써야하고 저렇게도 써야하는데 목표한 금액을 못 모아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재테크를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재테크라는 욕심을 부린 것이므로 사실 안타깝게도 재테크를 포기하는 것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바로 이런 것이 지극히 지금의 상황을 제대로 받아들인 것일지도 모릅니다.

지금을 받아들이는 과정은 현재 상황에 이르게 된 배경과 원인을 원망하고 반성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지점을 시작 지점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자신의 포지션을 결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혀상을 가지면 나의 목표 지점을 잘못 설정하듯 현재 상태 분석이 잘못되면 나의 시작 지점을 잘못설정하게 됩니다.

 

현실적인 재테크는 시작 지점과 목표 지점을 제대로 설립하는데서 시작하며 이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데서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