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경제 개념과 용어

4차산업혁명이란? 4차혁명 4차산업혁명 뜻 특징 영향 전망

4차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 4차혁명 4차산업혁명 뜻과 특징 및 영향과 전망을 이야기합니다.

 

4차산업혁명이란 생산기기와 생산품의 상호 소통 기술, 자동화된 공정 제어를 통한 생산품 양산을 가능케 하는 산업 혁명을 뜻 합니다.

 

4차산업혁명은 영어로 4th Industrial Revolution 입니다.

 

4차산업혁명은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을 뛰어넘는 새로운 차원의 산업혁명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3차산업혁명에서 이룬 정보통신기술과 산업과의 결합을 한단계 더 진전시킨 산업혁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뜻을 상세히 살펴보면 4차산업혁명이 가진 의미를 더욱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제조업의 근간을 사람의 노동 중심에서 사람의 전략 중심으로 바꾸는 혁신이라 볼 수 있습니다.

 

3차산업혁명을 통해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공정자동화 기술, 로봇기술, 공정제어 기술 등이 주축을 이루며 자동화된 산업 생산 시설의 효율성과 정밀성을 증대시켰습니다.

 

4차산업혁명에서는 3차산업혁명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인공지능, 고도화된 로봇기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센서기술 등 다양한 산업 기술과 공학 기술이 접목 됩니다.

 

4차산업혁명에서의 가장 쉬운 예로 스마트 공장 설비입니다.

 

3차산업혁명에서는 자동화된 공장 설비를 통해 생산 공정을 자동화하는데 촛점을 맞췄다면, 4차산업혁명에서는 생산 공정에 지능화가 도입되게 됩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생산 공정에 지능화가 도입될 경우 생산기기는 생산품과 상호작용을 하며 실시간 (RealTime) 또는 근실시간 (Near-RealTime) 으로 생산품을 구성하는 각 부품들과 요소들을 추적하고 이를 품질높은 생산품 양산에 활용하게 됩니다.

 

대규모 컴퓨팅 기술, 빅데이터 분석 처리 기술,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4차산업혁명에서 각광을 받게 되는 이유도 바로 생산 과정에서 축적되는 각종 정보들을 빠르게 처리하여 데이터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혁명에서는 공정 시스템 자체가 정보를 생산하고 생산된 정보를 다시 소비하는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로봇 기술은 인간이 노동력을 고도화된 보조 또는 대체하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인간이 노동력에 대한 고도화된 보조라는 것은 인간과 상호작용을 하며 인간의 생산 과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아니라, 4차산업혁명에서는 단순 반복적이지만 정교하고 세밀한 노동 분야는 로봇에 의해 대체가능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로봇은 무거운 것을 들고, 물건을 반복적으로 나르는 수준, 그리고 정밀 기계 공구 역할 수준, 인간이 작업 규칙 입력 시 해당 규칙을 기반으로 한 정해진 범위안에서의 작업 가능 수준이라면 4차산업혁명에서는 정밀 로봇 제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손에 의해 혹은 인간의 손에 의해 하지 못하는 초정밀 제품 생산 공정을 차세대 소재와 초정밀 기계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해 가능케 합니다.

 

이는 단지 4차산업혁명의 단적인 예 중 하나일 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교육과 일자리는 4차산업혁명 영향에서 가장 큰 이슈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교육은 인간의 지식 축적 노력에서 지적 능력 향상과 전략적 그리고 창의적 사고력 향상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과 기계의 대결 혹은 로봇으로 인한 인간의 종속화 문제는 4차산업혁명에서 문제될 순 있으나 이는 1차산업혁명, 2차산업혁명, 3차산업혁명에서도 늘 제기되었던 문제 입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더욱 지적인 활동에 집중하게 되고, 그 지적인 활동을 지적인 삶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 양산 과정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기술과 지식을 고도화 시켰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교육은 인간의 창의성과 창의력을 향상 시키고 이로 인한 결과물 양산과 지능화된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시스템을 고도화 하는데 집중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일자리는 인간의 많은 부분을 대체하며 걱정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일자리를 더욱 양산할 것 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단지 공장에서 물리적인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새로운 산업혁명 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은 정보의 공급과 수요 및 발전의 주체가 인간과 기계 시스템의 소통과 협력이라 생각합니다.

 

3차산업혁명에서는 정보의 양산까지는 자동화 되었지만 정보의 수요자는 결국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에서는 정보를 생산하고 생산된 정보의 수요 및 이를 축적하고 관리하며 피드백으로 또 다시 활용하는 주체는 스마트 시스템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은 스마트 시스템과의 상호 의사 교환 및 협업을 통해 더욱 스마트 시스템을 관리하고 스마트 시스템을 인간의 삶에 직간접적인 활용을 통해 더욱 나은 삶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리라 예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