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이란 무엇인지 목표 지향적 분산 투자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제사고 언제 팔아야 할지 고민하신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한번쯤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투자자들의 공통적인 고민이자 언제든지 하게되는 고민입니다.
특히,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분들이라면 꼭 거쳐가는 코스가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투자방법은 아마도 하고 계시는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저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생각을 해서 하는 투자 방법이지 않을까 하네요.
정식 용어가 있다 하더라도 저는 이 방법을 에스컬레이션 (Escalation) 투자 방법이라고 이름을 지어보았습니다.
엘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은 특히 하락기에 투자 시점을 정하지 못하여서 계속 시기를 놓치는 순간에 주요하게 활용하면 좋은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식이나 펀드 투자, 혹은 다른 투자에서도 어느정도의 목표 지점을 설정할 수 있는 투자에는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 에스컬레이션 (Escalation) 투자 방법은 매수와 매도(환매) 시점의 목표를 주식 시장이나 특정 인덱스(지수)를 지정해 놓고 해당 시점에 도달 하였을 경우에 매수나 매도(환매)를 하는 분산 투자 방법입니다.
특히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서는 종합주가지수나 KOSPI200 과 같은 지수에 목표 지점들을 설정해 놓고 이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리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름을 에스컬레이션 (Escalation) 이라고 지은 이유는 에스컬레이터를 보면 계단식으로 되어 있으면서 일정 시점이 되면 계단이 하나씩 하나씩 끝지점에서 들어가죠?
바로 그러한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름을 에스컬레이션이라고 지었습니다.
이 에스컬레이션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네가지를 규정지어야 합니다.
총 투자금 규모, 투자 대상, 투자 지점과 규모, 매도(환매) 지점과 규모 입니다.
위의 3가지를 정확하게 지켜서 투자를 하는 경우에 한해서 에스컬레이션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을 하는 예를 보겠습니다.
일단, 규정해야할 4가지를 정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총 투자금 규모
1000만원이라고 하겠습니다.
두번째, 투자 대상
주식형 펀드 중에 해피쿠스 주식형 펀드 1호라고 가상으로 하나 만들겠습니다.
세번째, 투자 지점과 규모
이 목표시마다 투자금 규모는 각 목표 지점마다 동일하게 나누어서 할 수도,
하락기에는 하락 지점마다 규모를 차등적으로 늘리는 방안,
상승기에는 상승 지점마다 규모를 차등적으로 늘리는 방안 입니다.
하락기에 코스피 지수(가상으로 1800이라고 하겠습니다.)를 기반으로 20 포인트 하락시마다 200만원씩 1700지점가지 투자를 하겠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1차 시기 : 1780
2차 시기 : 1760
3차 시기 : 1740
4차 시기 : 1720
5차 시기 : 1700
네번째, 매도(환매) 지점과 규모
매도(환매) 지점을 각 포인트 마다 10% 상승 지점으로 하겠습니다.
매도(환매) 지점을 정해 놓고 일괄적으로 매도를 해도 좋겠지만, 에스컬레이션 투자에서는 목표 지점을 돌파하는 지점을 중심으로 수익을 하는 것을 기본적인 예로 삼겠습니다.
각 포인트마다 상승이 10% 지점을 먼저 도달하는 경우는 가장 나중에 투자를 한 투자 부분 부터 수익에 도달하게 되겠죠.
그러니 위의 예에서 5차 시기 부터 차례로 환매(매도)를 하게되겠네요.
이러한 수익 포인트 지점은 자신이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틀려질 수 있습니다.
모두 일괄적으로 10%로 할지 아니면 가장 낮은 지점에서 매수한 것(가장 최근에 매수한 것)에 대해서는 가장 큰 폭으로 설정해도 되고 점차 그 폭을 줄여서 매도(환매) 시점을 앞당길 수 있거나 하는것은 나름의 투자 전략이 되겠죠.
5차 시기 : 1870
4차 시기 : 1892
3차 시기 : 1914
2차 시기 : 1936
1차 시기 : 1958
로 매도를 합니다.
실제 펀드 수익은 10%가 넘거나 아니면 도달하지 않더라도, 그에 비슷한 수익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을 활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장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투자와 수익 지점이 명확해 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지수가 지지부진하게 움직이는, 일종의 횡보 시기에는 이러한 투자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냉정한 자기만의 투자 지점과 시기가 정해지게 됩니다.
두번째는 자신의 투자 방법으로 규정 짓고 난 후에는 목표 지수(인덱스) 혹은 기점이 설정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동요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는 동안 심리적 동요에 의해서 투자를 그르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 동요로 인하여 투자 행위 자체가 복잡하게 얽히는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명확해 지는 것과는 다르게 자신의 투자 행위에서 심리적 방어선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죠.
세번째는 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수립된 계획에 의해서 수익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투자 수익은 투자 수익을 모두 거두고 난 후에 결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결산 과정에서 모든 것은 결정 되는 것과 마찬가지죠.
하지만, 이러한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을 통해서 자신의 투자 계획과 끝을 모두 계획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분산 투자도 여러가지 방안으로 할 수 있습니다.
투자 대상을 분산 할 수 있는가 하면, 이렇게 투자 시기나 투자 지점을 대상으로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후자에 가깝습니다.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은 분산 투자를 기본 원칙으로 삼게 됩니다.
한번에 투자를 하거나 한번에 매도 혹은 환매를 하는 것 보다는 나누어서 투자 지표를 설정하게 되므로 매수나 매도(환매) 자체가 분산이 됩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는 일은 오히려 현금을 보유하게 하거나 수익을 챙기게 하는 효과가 나게 되는 것이죠.
다섯번째는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으로는 한번에 투자를 하고 한번에 환매를 하는 방법보다는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흔히 말해서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게 되면 더욱더 수익을 높일 수 있겠죠.
물론, 그러한 방법도 한가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 지향적으로 투자 지점을 분산 시키는 것은 투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은 여러 투자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유일한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아마도 지금 이러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 또 안정성을 올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이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은 분산 투자 속에서도 수익을 어느정도 고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되기도 합니다.
들어갈때는 나누어 들어가고 나갈때는 한번에 빠지게되면, 수익은 마치 계단 모양으로 형성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에스컬레이션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각각의 수익은 고정 될것이고 그 시기 또한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기에 시기 자체는 고정적이지 않지만, 수익은 역시나 고정 될 것입니다.
이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을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위의 4가지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기준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특히, 투자 목표 시점이나 수익 시점이 자신이 계산한 수치를 정확하게 도달하는 경우보다는 그지점을 지나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코스피 지수가 1760에 2차 투자 시기로 잡았지만, 급락으로 인해서 1738까지 밀려내라가는 경우에는 1760대와 1740대의 2번이 투자 타임의 돈을 한번에 넣느냐 아니면 다시 지점을 설정하느냐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투자자 나름대로의 기준을 또다시 설정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어떠한 투자 방법이라도 자신에게 가장 맞는 투자 방법을 그리고 여러 투자 방법을 적절하고 냉정한 판단하에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마도 투자자 스스로의 투자 능력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가 합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투자 방법을 접하고 그러한 방법에 대해서 자신 나름대로의 설득력있는 이유를 가지고 투자를 하셔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투자 방법을 응용하게 되면,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또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적인 어떠한 방법 한가지 만을 고수하는 것 보다는 그 방법 또한 자신의 응용 능력여하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션 투자 방법 또한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